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성희롱∙성폭력이란?

성희롱∙성폭력 안내

성희롱∙성폭력이란 성범죄 행위의 구성여부와 관계없이 성적 불쾌감을 일으키게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성폭력이란

법률에서 명시하는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등 성폭력 범죄행위뿐만 아니라, 개인의 자유로운 성적 결정권과 인격권을 침해하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의미합니다.

성희롱이란

직장, 공공단체, 학교 등의 단체생활에서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 언행으로 개인의 성적 자율권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노동권이나 교육권의 성차별을 유발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성희롱은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성적 언행으로서, 여기에 해당하는 말과 행동의 범위는 성적 대상화를 포함하는 음담패설, 원하지 않는 데이트나 성관계 요구에서부터 추행이나 강간과 같은 성폭력범죄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고 다양합니다

성희롱의 판단기준은 성희롱 가해자의 의도성 여부와는 관계없이 피해자의 입장에서 실제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꼈는지 여부로 판단합니다.

성희롱의 유형

아래와 같은 언어적, 시각적, 신체적 행동은 성희롱이 될 수 있습니다.

  1. 1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는 음담패설이나 성차별적인 비하의 발언을 반복하는 것
  2. 2 타인의 성적인 관계나 성생활에 관하여 소문을 퍼뜨리는 것
  3. 3 신체나 외모에 대하여 성적인 비유나 평가를 일삼는 것
  4. 4 성적인 대상화를 조장하는 발언을 하는 것
  5. 5 타인의 신체 특정 부위를 유심히 쳐다보거나 노골적으로 훑어보는 것
  6. 6 자신의 신체 특정 부위를 타인 앞에서 고의적으로 노출하거나 만지는 것
  7. 7 업무나 교육과 무관한 외설적인 그림, 낙서, 사진 등을 게시하는 것
  8. 8 외설적인 그림, 사진 등을 이메일로 보내 불쾌감을 주는 것
  9. 9 학과, 동아리, 수업 관련 회식 자리에서 술을 따르게 하거나 옆에 앉도록 강요하는 것
  10. 10 상대방이 원하지 않음에도 전화나 이메일로 괴롭히는 것
  11. 11 안마나 애무 등을 요구하거나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신체 접촉을 시도하는 것
  12. 12 이익이나 불이익을 조건으로 성적인 만남이나 관계를 요구하는 것
  13. 13 미수에 그치거나 실행에 옮긴 추행이나 강간 행위

성희롱, 성폭력 오해와 진실

  1.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야한 농담을 했는데 뭐가 문제인가요?

    인간의 성은 개인의 사고방식, 태도, 감정, 행동 등이 총체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격과 매우 밀접한 개념입니다. 따라서 농담과 잡담의 소재로 성이 사용될 때는 불쾌감을 줄 수밖에 없어요.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분위기를 띄우려고 하는 것 아닌가요? 그렇다면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가 바탕이 된 담백한 이야기가 더욱 좋은 분위기를 형성합니다.

  2. 친해졌다고 생각되어 후배의 어깨를 쓰다듬었어요.

    친해졌다고 사람과 사람사이의 경계를 함부로 넘어서는 안돼요. 동의 없는 신체접촉은 불쾌할 수 있어요.

  3. 다른 건 몰라도 데이트 성폭력이 가능하다는 건 이해할 수 없어요. 성폭력은 모르는 사람에게만 적용되잖아요!

    아니죠~ 친밀한 관계일지라도 당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불쾌함을 느꼈다면 성폭력으로 문제될 수 있어요!

  4. 집에 가자는 초대에 응한다는 의미는 당연히 성 관계를 갖자는 의미라고 생각해요. 여자들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나요?

    눈치를 채는 경우도 있겠지만, 정말 순수하게 집 구경이나 놀러가는 의미일수도 있어요. 되도록 목적을 분명하게 말하고 초대해주세요.

  5. 슬쩍 스치기만 해도 성추행이라고 예민하게 구는 사람들은 이해가 안가요!

    본인은 슬쩍 스친 것으로 생각하지만 상대방은 누군가가 자신의 경계를 넘어서게 되면 긴장되고 당혹스러울 수 있어요.

  6. 허락을 받아야만 스킨십을 하는게 어떻게 연애 관계입니까? 남자들이 스킨십을 리드하기를 여자들도 바라지 않나요?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용어를 하나 소개합니다. 바로 성적자기결정권인데요. 이 말은 성적인 행동을 할 때 나 자신에게 결정권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법적으로 보호되고 지켜져야 하는 가치로서의 법익인 성적자기결정권은 내가 원치 않는 성행동을 하지 않을 권리인 것이지요. 아무리 가까운 가족, 배우자, 연인이라고 해도 내가 원치 않는다면 나의 몸에 접촉할 수 없습니다. 즉, 연애관계라고 해서 내가 상대방의 성적자기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스킨십을 할 때 연인의 의사를 묻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관련기관

여성긴급전화

원스톱 지원센터

국가인권위원회

한국성폭력위기센터

한국성폭력상담소